특 허

국립생물자원관
선괴불주머니 추출물을 함유하는 항암용 조성물 본 발명은 선괴불주머니(Corydalis pauciovulata Ohwi)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암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인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일반적인 사망원인으로 폐암, 대장암, 췌장암, 유방암 등의 암이 손꼽히고 있다.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기존의 화학적 치료법은 부작용과 비특이적 성질에 의한 단점이 두드러져 임상적으로는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기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항암 활성이 있는 천연소재 연구가 활발하다. 본 발명의 선괴불주머니 추출물은 폐암 종양 유래 세포주의 사멸효과가 우수하므로, 암의 예방 또는 치료, 개선 기능이 있는 약학 조성물이나 건강기능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출원번호 10-2020-0166209
등록번호 10-2541096
출원인 국립생물자원관
국립생태원
금개구리 대체서식지 관리 시스템 및 그 방법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금개구리 대체서식지 관리 시스템은, 하나 이상의 습지와 수로에 수환경이 조성된 금개구리 대체서식지, 상기 습지와 수로의 수위를 측정하는 수위센서 모듈, 상기 습지에 출입하는 금개구리를 계수하는 출입센서 모듈, 습지별로 개구리 소리를 측정하는 음향센서 모듈 및 상기 대체서식지의 주변을 촬영하는 어라운드뷰 카메라 모듈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검출부, 상기 대체서식지 내에 배치되어 무선센서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상기 검출부의 각 모듈에서 측정된 상태정보를 수신하는 무선중계기 및 상기 무선중계기를 통해 수집된 상기 상태정보를 분석하여 상기 대체서식지의 수위정보에 따른 수환경 상태, 상기 개구리 소리에 따른 습지별 금개구리의 분포 상태 및 천적출현의 이벤트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관리 서버를 포함한다.
출원번호 10-2020-0002414 (2020.01.08)
등록번호 10-22801470000 (2021.07.15)
출원인 국립생태원, 장민호, 박수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신규 박테리오파지의 발굴 및 이의 비브리오균 증식 억제 용도 어병 원인균인 비브리오균은 수생태계에서 빈번히 발견되는 병원균으로서 인체 감염 시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며, 어류 집단 폐사를 일으켜 양식장의 금전적 피해를 초래한다. 이를 예방·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널리 사용하고 있으나, 환경오염 및 항생제 내성 병원균 발생 문제로 인해 친환경적 대체제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균을 감염하는 바이러스인 박테리오파지를 이용하여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파지테라피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전남 진도에서 신규 박테리오파지 3종에 대해 발굴·배양에 성공하였으며, 비브리오 하베이(Vibrio harveyi), 비브리오 파라헤몰리티쿠스(V.parahaemolyticus), 비브리오 알기놀리티쿠스(V. alginolyticus) 등 총 5종의 어병 및 식중독 원인균 증식을 억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현장의 양식장 내 병원균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생물제제 기술의 개발을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원번호 10-2023-0063349
등록번호 10-2023-0063355 (2023.05.16)
출원인 문기라, 송승희, 주재형, 이재철, 이나경, 류상돈, 이성문, 김윤지, 천세원

연구논문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에서 처음 발견된 자금우속 자연교잡종(Ardisia×walkeri) 제주도에서 서식하는 자금우속(Ardisia) 식물군 내에서, 자금우(A. japonica)과 산호수(A. pusilla) 그리고 형태적으로 이 두 종간의 중간형질을 보이는 식물들 사이의 계통관계를 밝히고자 MIG-Seq(Multiplexed Illumina Gene Sequencing)와 엽록체 DNA 염기서열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 중간 형태의 식물들은 유전적으로 자금우와 산호수 사이에 위치하였다. 엽록체 DNA psbA와 trnH 유전자 사이의 특정 영역 염기 서열 비교를 통해 자금우와 산호수는 네 개의 염기 서열 차이를 갖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중간 형질을 나타내는 식물들은 자금우의 형질을 나타냈다. 이 연구 결과로 제주도에서 관찰된 자금우와 산호수의 중간적 형태형질을 나타내는 식물들이 자금우와 산호수 사이의 자연적 교배로 발생한 교잡종인 Ardisia×walkeri임을 확인하였다. 이 기록은 한국 내에서 처음으로 자금우속 식물군 간의 자연적인 교잡종이 확인된 사례이다.
Kokubugata G., Kakishima S., Park C.-H., Ito T., Abe A., Ishii C. and Song G.-P. (2023) A new record of Ardisia × walkeri, a hybrid of A. japonica and A. pusilla, (Primulaceae) from Jeju Island, Korea. Journal of Species Research 12, 258-265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레모니에라 프락시네아 (Lemonniera fraxinea sp. nov.) 레모니에라(Lemonniera) 속은 물속의 부식된 나뭇잎에서 발견되는 전 세계적으로 9종만 보고되어 있는 희귀한 분류군으로 국내에서 보고된 적이 없다. 레모니에라 프락시네아(Lemonniera fraxinea)는 한강 발원지인 검룡소에서 분해되고 있던 물푸레나무 잎에서 발견되었으며, 4개의 긴 팔을 가진 독특한 형태의 포자를 생성한다. 온도에 따른 생장 특성을 조사한 결과, 실제 수환경의 온도인 15~20℃에서 최적으로 생장하는 저온성 미생물임을 확인했다. 저온성 미생물이 가진 리그닌 분해 효소가 저온에서 유기고분자 물질로 오염된 환경을 복구하는 데 활용 가능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본 균류를 환경정화 연구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Hye Yeon Mun, Jaeduk Goh (2023). Fungal Planet descripsion sheets: 1552; Lemonniera fraxinea Mun & J. Goh, sp. nov. Persoonia, 50, 250-251.